본문 바로가기
Meditation on Korean Leadership/2.Leader to Leader

올바른 결정을 위한 국선도 각진관 수련법

by Jeonghwan (Jerry) Choi 2012. 12. 22.

올바른 결정을 위한 국선도 각진관(覺眞觀) 수련


리더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언가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사람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결정을 내릴 때 복잡한 상황과 여러 고려해야할 요인 때문에 늘 마음 속으로 갈등을 겪게되고 결국 미적미적하다가 결정의 때를 놓치거나 나쁜 결정을 내리게 되어 문제는 더욱 엉클어지고 리더와 사람들간의 관계는 엉망이되고 결국은 리더로서의 역할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Kepner-Tregore analysis, SWOT analysis, Pros-Cons analysis, Game theory 등등 여러가지 분석적 결정 방법들이 많이 있기도하고, 'Blink'와 같이 눈깜짝할 사이에 직관적 판단을 통해 결정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 고유의 결정법도 있습니다. 


국선도에 각진관 수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복잡한 문제가 있거나 앞날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할 때 사용하는 수련법입니다. 


각진관 수련은 아래와 같이 합니다. 


  1. 먼저, 결정해야 할 문제를  종이에 적습니다. 
  2. 문제가 적힌 종이를 멀리 두고나서, 문제를 모두 잊은 채 깊은 호흡에 잠겨듭니다.  
  3. 이때 그 문제에 대해서는 조금치도 생각도 말고, 염려도 말고, 완전히 잊은 채 오로지 호흡에만 집중합니다. 
  4. 충분히 깊은 호흡을 하고 나서, 마음에 동요없이 종이를 펼쳐 문제를 다시 들여다 봅니다. 
  5. 그때 순간 떠올라 자연스런 흘러가는 '길'을 느껴보세요. 그것이 답일 경우가 많습니다. 


각진관 수련은 국선도의 철학인 "즉관론적 철학관"에 기인한 것이랍니다. 

세상 일을 바라볼 때 몸과 마음과 정신을 모아 통합적으로 그리고, 자연의 이치에 맞추려고 하는 수련법이랍니다. 

자세한 것은 국선도 사범님과 법사님께 지도받으시구요,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복잡한 문제나 중요한 결정을 하실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래는 국선도 각진관 수련에 대해 청산선사님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진기단법 때 부터는 각진관을 이루고 들어가야 깊은 단계로 들어갈 수 있다는 말씀을 어떤 분과의 대화 중에 하시기에 대화가 끝나고 나서 궁금하여 여쭈었다. 


"진기단법 때 하는 각진관이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각진관이라는 것은 수도를 꾸준히 해나가기 위해서 나와 관련된 모든 일의 답을 얻는 것이다. 예를들면 가족이나 직업, 친구, 자기가 해야 할 일 등등을 적어놓고 가부좌로 앉아 깊은 수련을 하다가 문제 하나를 떠올린다. 만약 가족이면 나와 가족을 떠올리고 나서 그대로 수련을 하며 잊어버린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내가 꾸준한 수행의 길을 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가족들에게 해주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겠다는 것이 자연스럽게 깨우쳐져 답을 얻게된다.그래도 그 답을 얻으면 그만큼 천기 (하늘기운)이 찬다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하나씩 나와 관련된 모든 것을 다 풀고나면 그 다음부터는 그런 것으로 인한 고민이나 근심없이 그대로 행하기만 하면 되는 되는 것이다. 이것을 각진관이라고 한다." 


"그런데 왜 나와 관련된 문제를 계속 떠올려 생각을 하지않고 잊어버려야 하나요?"


"만약 네 생각을 계속 잡고 있게된다면, 다른 영감은 떠오르지 않게된다. 깨달음이란 나를 잊었을 때 오는 것이다." 


출처: 청산선사 (2010), 지은이 진목법사, 정신세계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