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쌀하게 정리한 인재개발 (Concise of HRD)

천연자원이 별로없는 우리나라에서는 인재만이 유일한 자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어떻게" 또는 "왜" 인재개발 해야할 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합니다. 

최근 한국의 기업체, 사회, 대학에서 인재개발 (Human Resource Development, HRD) 분야에 대한 필요성이 뚜렷이 부각되고  그에따라 사람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바, 인재개발 (HRD)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 역사, 철학적 배경, 이론, 실제, 활용에 대한 쉽고 간결한 안내를 위해 "앗쌀하게 정리한 HRD (Concise of HRD)" 를 만들어 배포합니다. 

최정환 박사 & 유선주 박사

2018년 8월 

최정환 박사와 유선주 박사가 박사학위 과정을 통해 습득한 HRD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인재개발 (HRD)에 대한 이해하기 쉬운 입문자료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해당 컨텐츠를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L, By-NC-SA: 저작자와 출처 등을 표시하면 저작물의 변경, 2차적 저작물의 작성을 포함한 자유이용을 허락합니다. 

단 영리적 이용은 허용되지 않고 2차적 저작물에는 원저작물에 적용된 라이선스와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 이라는 조건으로 일반에 공개합니다.  만약 이 조건을 위반시 불법적 컨텐츠 사용에 대한 책임은 컨텐츠 사용자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본 컨텐츠를 보신 후 재밌고 유익하셨다면 해당 컨텐츠의 지속적 업데이트와 개선을 위해, 소액 기부 (10만원 이하 또는 USD $100 이하) 를 부탁드립니다. 

계좌: 카카오 뱅크:  3333-03-8762306

예금주: Jeonghwan Choi (최정환)


* 강의자료는 추후 출판사와의 계약을 통해 e-Book 형태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앗쌀하게 정리한 인재개발 (Concise of HRD)" 은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Part 1: What is the HRD (HRD 란 무엇인가)?

2. Part 2: HRD Theories (HRD 이론들)

3. Part 3: HRD Practices (HRD 실제와 활용)

4. Part 4: Future Challenges of HRD (HRD의 현안과 미래)


자세한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Part 1: What is the HRD (HRD 란 무엇인가)?

인재개발 (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정의

인재개발 (HRD)란 “인간이 가진 잠재력을 끄집어내고, 일과 관련된 능력을 개발하여 개인, 조직, 공동체, 국가, 나아가 전 인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는 프로세스이다.  이를 위해 여러단계의 이해관계자들이 교육훈련 (T&D); 조직개발 (OD); 경력개발 (CD); 성과향상 (PI); 조직학습 (OL); 리더십 개발 (LD) 등의 노력을 통해 개인과 조직에 영향을 끼쳐 공동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게 한다." 

HRD is “a process of developing work‐based expertise and unleashing human capabilities for  the benefits of an individual, organization, community, nation, or, ultimately, the whole of  humanity whereby multi‐level stakeholders collectively influence people and organization to  achieve common goals (efficiently) through training & development, organization  development, career development, performance improvement, organizational learning,  leadership development etc (Choi and Yoo, 2011). “


Part 1.1: History and Definition of HRD (HRD의 역사와 정의)

Part 1.2. Paradigm War: Performance vs. Learning (패러다임 전쟁: 성과냐 학습이냐?)

  • 인재개발 (HRD)의 정의는?: https://www.youtube.com/watch?v=oad-BrPdExw

  • 성과냐 학습이냐? 인재개발 패러다임 전쟁 

  • 조직의 목표를 우선해서 사람을 희생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한국 사례):  https://youtu.be/oad-BrPdExw?t=1253

  • NOKIA의 몰락으로부터 핀란드 경제 어떻게 부활했나? (Angry Bird - 앵그리버드 사례): 


Part 2: HRD Theories (HRD 이론들)


Part 3: HRD Practices (HRD 실제와 활용):  https://www.youtube.com/watch?v=CeaiApBMsEY&t=760s

  • 인재 (Talent), 살 것인가 (Buy); 개발 (Develop) 할 것인가? 

  • 어떻게 개인을 개발할 것인가? 

  • 어떻게 조직을 개발할 것인가?

  • 어떻게 경력을 개발할 것인가?  


Part 4: Future Challenges of HRD (HRD의 현안과 미래)

Part 4.1: 4차 산업혁명과 인재개발 (HRD):  https://www.youtube.com/watch?v=xYBgAmfGpXQ

  • 4차 산업혁명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 새로운 시대에 인재개발 (HRD) 계속 필요한가?  



Part4.2. 글로벌 인재개발,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공헌과 인재개발 (HRD)



Part 4.3: 인공지능, 창업교육, 남북 통일과 인재개발 (HRD)




앗쌀하게 정리한 인재개발 (HRD) 한꺼번에 듣기 (Total 162 분)

(유투브 플레이리스트)


(팟빵, 팟캐스트로 듣기) 

http://www.podbbang.com/ch/17557


인재개발 (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정의

인재개발 (HRD)란 “인간이 가진 잠재력을 끄집어내고, 일과 관련된 능력을 개발하여 개인, 조직, 공동체, 국가, 나아가 전 인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는 프로세스이다.  이를 위해 여러단계의 이해관계자들이 교육훈련 (T&D); 조직개발 (OD); 경력개발 (CD); 성과향상 (PI); 조직학습 (OL); 리더십 개발 (LD) 등의 노력을 통해 개인과 조직에 영향을 끼쳐 공동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게 한다."

HRD is “a process of developing work‐based expertise and unleashing human capabilities for  the benefits of an individual, organization, community, nation, or, ultimately, the whole of  humanity whereby multi‐level stakeholders collectively influence people and organization to  achieve common goals (efficiently) through training & development, organization  development, career development, performance improvement, organizational learning,  leadership development etc (Choi and Yoo, 2011). “









앗쌀하게 정리한 인재개발 (HRD) 나눠듣기 


Part 0: Introduction of Authors (저자 소개)


Part 1: What is the HRD (HRD 란 무엇인가)?


Part 1.1: History and Definition of HRD (HRD의 역사와 정의)

  • 인재개발 (HRD) 언제, 어디로부터 시작되었나?

  • 인재개발 (HRD)  경영학 분야인가 교육학 분야인가? 

  • ATD (Association of Talent Development) 와 AHRD (Academy of HRD)란 무엇인가?

  • 인재개발 (HRD)의 정의는? 



Part 1.2. Paradigm War: Performance vs. Learning (패러다임 전쟁: 성과냐 학습이냐?)

  • 조직의 목표를 우선해서 사람을 희생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한국 사례)

  • NOKIA의 몰락으로부터 핀란드 경제 어떻게 부활했나? (Angry Bird - 앵그리버드 사례)

  • 인재개발 (HRD) 전문가는 왜 전략적 파트너가 되지 못하는가? 



Part 2: HRD Theories (HRD 이론들)

  • 인재개발 (HRD)에서 말하는 학습 (Learning)이란 무엇인가? 

  • 국가 직무능력 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누굴 위한 것인가? 

  • 인재개발 (HRD) 는 왜 윤리/도덕을 말하는가?  




Part 3: HRD Practices (HRD 실제와 활용)

  • 인재 (Talent), 살 것인가 (Buy); 개발 (Develop) 할 것인가? 

  • 어떻게 개인을 개발할 것인가? 

  • 어떻게 조직을 개발할 것인가?

  • 어떻게 경력을 개발할 것인가?  



Part 4: Future Challenges of HRD (HRD의 현안과 미래)

Part 4.1: 4차 산업혁명과 인재개발 (HRD)

  • 4차 산업혁명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 새로운 시대에 인재개발 (HRD) 계속 필요한가?  






Part4.2. 글로벌 인재개발,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공헌과 인재개발 (HRD)

  • 한국 지엠사태 해결을 위한 인재개발

  • Top management의 윤리적 행동과 인재개발

  • LG, 매일유업, Gravity payment 로 부터 배우는 기업의 사회적 공헌 

  • 자기 목소리를 내게하는 Advocacy Training

  • Education Technology 분야에 대한 생각 






Part 4.3: 인공지능, 창업교육, 남북 통일과 인재개발 (HRD)







History of this Contents: 

2018. 08.03: Added 팟빵, 팟캐스트  

2018. 08.02: Initial Launching. 

2018. 08.01: Design Freeze (2nd)

2018. 07.31: Extra record 

2018. 07.30: Donation part added

2018. 07.29: Design and contents freeze

2018. 07.28: Youtube Channel creation & Vidoe upload

2018. 07. 24: Recording the contents

2018. 07. 23: Initial creation of the contents



Posted by Jeonghwan Choi

댓글을 달아 주세요

Is the Psychological Safety a matter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An Empirical Study of large Korean Auto Part Manufacturing industry, n = 331)


One sentence summary: 

While the Psychological safety is highly correlated with performance in the ICT industry, the construct has a limited influence on job performance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Definition of Psychological Safety: 

Psychological safety: is defined as the “individuals’ perceptions about the consequence of interpersonal risks in their work environment” (Edmondson, 2004, p. 239). Empirical studies supported the idea that employees who perceive high psychological safety commonly end up with higher self-directed behavior that drives better creativity and performance (Hülsheger, Anderson, & Salgado, 2009; Kim, 2007).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Safety: 

Psychological safety was measured with seven items that were introduced by Edmondson (1999). A sample item for team psychological safety is “It is safe to take a risk in this unit”. The reliability of the psychological safety was reported as a measure of Cronbach’s alpha = .82 (Edmondson, 1999). Another empirical study in the U.S. that used the psychological safety measure also showed strong reliability (Cronbach’s alpha = .82) (Kim, 2007). Subordinates and supervisors got the same instrument to measure psychological safety because the instrument assesses the personal perception of a team environment.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 used a Korean version of the team psychological safety measure that was developed and validated by Zhang (2011). The reliability of this Korean version was acceptable (Cronbach’s alpha = 0.74) (Zhang, 2011).


Participants (n=331)

The researcher recruited six large Korean automotive parts manufacturing companies through his personal network and snowball sampling techniques. 489 surveys out of 679 distributed surveys (73.0% response rate) were collected. Collected surveys from subordinates and supervisors from the six organizations were matched and screened prior to data analyses. After matching and screening data, a total of 331 (49.4%) surveys were selected for further quantitative data analysis. The selected dataset was composed of 43 surveys from supervisors and 288 surveys from subordinates.


Psychological Safety Data Validation

psychological safety measurement was assessed. CFA results of psychological safety indicated that the model was poorly fit with the measurement model. Three items (1, 6, 7) had poor factor loadings that were less than .50.

After constraining items 3 and 5 of psychological safety, the CFA results indicated that the collected data had a generally good model fit with the proposed measurement model. However, one item (sr3) was less than the factor loading criteria and was removed from the final list of items.


Correlating Psychological Safety with a few constructs

*Remark: This result comes from the study of Dr. Jeonghwan Choi's dissertation (2014) at the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The effects of the autonomous work environment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self-directed employee behavior: evidence from Korea

Choi, Jeong-Hwan

https://www.ideals.illinois.edu/handle/2142/50613


References: 

Edmondson, A. C. (1999). Psychological safety and learning behavior in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4(2), 350-383.

Edmondson, A. C. (2004). Psychological safety, trust, and learning in organizations: A group- level lens. In R. M. Kramer & K. S. Cook (Eds.), Trust and distrust in organizations: Dilemmas and approaches (pp. 239-272): Russell Sage Foundation.

Hülsheger, Ute R., Anderson, Neil, & Salgado, Jesus F. (2009). Team-level predictors of innovation at work: A comprehensive meta-analysis spanning three decades of research.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4(5), 1128-1145. doi: 10.1037/0003-066x.34.10.932

Kim, D. M. (2007). Predicting psychological safety and its outcome in the workplace. (Master), San Jose State University.

Zhang, L.I. (2011).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ership on Subordinate's psychologicla Safety and Innovation Behavior. (Master), Honam University, Gwangju.



Posted by Jeonghwan Choi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한여름밤의 음악잠언 (2017년 7월 14일, 남예종 아트홀) 컨서트 중 일부 공연을 모은 맛보기 SoundCloud 앨범입니다:


(정식 녹음이 아니라서 아름답고 파워풀한 공연의 감흥을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만, 맛보기로 감상하시고, 공연 문의는 SW 아트 컴퍼니의 성용원 교수님께 꼭 연락바랍니다).


SW 아트 컴퍼니 주관 한여름밤의 음악 잠언 콘서트 @ 남예종 아트홀
소프라노 김민지, 바리톤 무슈고, 피아노 장윤진, 작곡&피아노 성용원


1. 해녀 어멍 (해녀의 노래, 초연), 소프라노 김민지 & 피아노 성용원

2. 아리아리랑, 소프라노 김민지, 피아노 성용원

3. Comme d'habitude (My way), 바리톤 무슈고, 피아노 성용원

4. 아버지의 마지막 면도 (초연), 바리톤 무슈고, 피아노 성용원


Copyright SW 아트 컴퍼니 (#성용원) : https://www.facebook.com/swartcompany/?ref=page_internal





해녀 어멍 

해녀어멍

작사: 벽초 김종섭; 작곡: 성용원

소프라노 김민지 노래, 


바다가 부를 때 석양 메고 가는 어멍

궁창의 천사로 바다에 내려온 해녀

청춘치마 바다에 풀고 맨살 남았네

여울진 맨살의 어멍의 슬픔


바다가 부를 때 태왁 움켜지고 가네

궁창의 천사로 바다에 내려온 해녀

구덕 빌 땐 걱정과 한숨 가득 담았네

여울진 맨살의 어멍의 슬픔


넓디넓은 바다에 태왁 하나 의지하고

오늘도 구덕 채워야 내 아들 등록금 주련만

내 맘은 석양보다 붉은 그리움 일렁이네

바다에 갈 때마다 

붙잡는 그리움, 붙잡는 그리움, 해녀어멍


치마대신 바다가 준 얼굴의 파도 주름에 

내 맘은 석양보다 붉은 그리움 일렁이네

바다에 갈 때마다

붙잡는 그리움, 붙잡는 그리움, 해녀어멍




아버지의 마지막 면도 (첫 공연실황), 



아버지의 마지막 면도

무슈고 노래, 성용원 작곡

작사: 벽초 김종섭


열다섯, 첫 면도 할 때 

느껴지던 따뜻한 사랑

열일곱, 내 볼 만지면 

수염 깎아주던 아빠의 손길

만개고랑 이루며 흐르는 세월 

아빠 기대 사랑에 등 돌리고

자주 찾지 못하고 임종에 서야 

난생 처음 깎아보는 아버지의 수염


용서해주세요 아버지

회환과 후회의 눈물이 

비눗물 되어 면도하네 

불초 용서해 주세요.

흐느끼자 바라보는 아버지의 눈엔

한줄기 흐르는 아버지의 눈물


불초 용서해 주세요.

흐느끼자 그윽히 바라보는 눈에

한줄기 물기 흐르고

밭은 입술 여시고 미안하다 아들아

밭은 입술 여시고 미안하다 아들아

더욱 죄스런 마음

아버지 사랑해요.




Cheer up Jiny, 

피아니스트 장윤진, 성용원 작곡







2018, 07. 16, Embedded Youtube & Lyrics

2018. 07. 14. Initial Publication of the First Edition


End of Document. 


Posted by Jeonghwan Cho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