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deo

[동영상] 잭 웰치의 "당신도 승리할 수 있다-Winning Advice"

by Jeonghwan (Jerry) Choi 2008. 7. 31.
GE Former CEO, Jack Welch의 Winning Advic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잭 웰치의 인재 고용 기준

기본 소양

1. 도덕성(게임에서 승리하려고 하는가?),
2. 지적 능력(방대한 지식과 강한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가?),
3. 성숙함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줄 아는가?)

리더십 능력 (4E)

1. Energy·적극적인 에너지
2. Energize·활기를 불어넣는 능력
3. Edge·결단력,
4. Execute·실행력

태도 (1P)

Passion·열정)




“ 당신도 승리할 수 있다!”

이 책은 ‘잭 웰치(Jack Welch, 본명: John Frances Welch Jr)’가 미국 GE(General Electronics) 그룹 회장에서 은퇴한 후, 자신의 성장기와 회사에서의 경험을 담은 책으로, 자신이 일군 기업과 성과를 되돌아보고 있다. 단순한 자서전이 아니라,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있으며, 입사 시절부터 CEO 시절까지의 각 단계에서 진정한 승리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책의 원제 ‘winning’대로 이 책은 직장인의 승리를 위한 삶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대학 졸업생부터 CEO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 성공하고자 하는 열정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The main contents of this Book>

1부 비즈니스의 원칙
우리는 무슨 일을 하든지 원칙을 가지고 접근해야 하는데,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도 확고한 원칙이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잭 웰치는 비즈니스에 있어서 4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는데, 첫째는 사명(가치)에 관한 것으로,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솔직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정직성으로, 비즈니스에서 서로에게 솔직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는 차별화로, 성과에 따라 공평하고 효율적으로 행동하라는 것이며, 넷째는 의사표현의 권리와 존엄성으로, 모든 사람의 두뇌를 게임에 끌어들이라는 것이다.

2부 당신의 기업
인재의 고용: 승리할 수 있는 사람들로 조직을 구성하라.
기업의 승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인재의 고용과 관련해서 ‘잭 웰치’ 는 도덕성(게임에서 승리하려고 하는가?), 지적 능력(방대한 지식과 강한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가?), 성숙함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줄 아는가?)의 세 가지 기준을 엄격한 판단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 기준을 통과하고 나면 다시 4E(Energy·적극적인 에너지, Energize·활기를 불어넣는 능력, Edge·결단력, Execute·실행력)와 1P(Passion·열정)를 갖추고 있느냐를 평가해야 한다고 말한다.

 ▪ 인력 관리: 적합한 선수를 얻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하는가?‘잭 웰치’ 는 사람을 중시하는 ‘2·7·1인력관리시스템’과 유능한 인재의 고용과 무능한 인재의 해고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한다. 그는 직원들의 실적에 따라 상위 20%, 중위 70%, 하위 10%로 구분하여 상위 20%의 사람들에게는 보너스와 스톡옵션, 다양한 정신적·물질적 보상을 주는 반면 하위 10%의 사람들에게는 회사를 떠나라고 통고하는 인력관리시스템을 유지했다. 단, 하위 10%의 사람들에게는 사전 경고를 하되, 일단 해고가 결정되면 본인에게 해고 6개월 전에 통보를 하는 등 신중한 자세로 견지해야 한다.

3장 당신의 경쟁력
전략은 복잡하기 보다는 올바른 방향으로 단순하게 짜는 것이 좋고, 예산을 수립할 때는 기존의 관행에서 벗어나 탄력적으로 짜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 확장을 통한 성장이 이루어질 때는 그 기회를 잡아야 한다. 의욕에 불타는 인재를 잡아 사업에 참여시키고,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투자하라.

4장 당신의 경력
적합한 일자리: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평생 직업을 찾아라 일자리의 적합성 판단하기 위한 일반적인 신호로써 ①사람(people), ②기회(opportunity), ③선택의 자유(option), ④주인의식, ⑤일의 내용이 있다.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인내를 요하지만, 훌륭한 실력을 쌓을수록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는 것은 더욱 쉬워진다.

승진의 길: 기대 이상의 성과를 도출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직장에 다니면서 더 크고 더 나은 자리를 원하지만, 아쉽게도 빠른 승진을 위한 지름길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승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승진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기대 이상의 성과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것은 도전적이고 기대치를 넘어서는 활동을 통해 업무 범위를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다수의 멘토(Mentor)를 구하는 것과, 아랫사람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일과 생활의 균형: 모든 것을 가지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일과 생활의 균형은 교환(swap)으로, 당신이 무엇을 지키고 무엇을 포기해야 할지를 스스로 나누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시간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Best practice
①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이든지 그 일에만 매진하라.
② 생활의 균형을 넘어서는 요구에 대해서는 ‘No’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③ 당신의 일과 생활의 균형에 당신을 제외시키지 않도록 확실히 해두어라.


Source: 르 꼬르동 블루 Leadership Book Digest

http://sookmyung.ac.kr/~homba/board/?doc=bbs/gnuboard.php&bo_table=book&page=1&wr_id=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