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tation on Korean Leadership/1.Leadership Anecdote

창조적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직관(Intuition)의 힘...!!

by Jeonghwan (Jerry) Choi 2008. 7. 18.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oto:Developing a more powerful intuition by Carol Tuttle

[http://www.mercola.com/2006/jan/19/developing_a_more_powerful_intuition.htm]


잠든 직관(Intuition)의 힘을 깨우라..!!


예전에 제가 공대 대학원에서 한참 학위 논문 마감을 위해 며칠 밤을 새워가면서 수학 공식과 시뮬레이션과 실험에 매달리고 있을 때 입니다.


온갖 방법을 동원하여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봤지만 원하는 결과는 안나오고 점점 더 엉망이 되어가는 것을 끙끙대고 있다가 너무 피곤해져서는, 잠깐 눈이라도 붙이고 올 요량으로 실험실에서 새벽 3시가 넘어 기숙사로 돌아와 잠깐 누웠습니다.


이런 저런 생각에 잠을 못들고 있다가 한 두시간이나 지났을까 깜빡 잠이 든듯 만듯 한 때에, 불현듯 평소에 생각하지 못했던 수식의 한 Term이 생각나서 "아차...지금까지의 수식에 이런 Term을 넣어보면 어떨까?" 해서 부시시한 차림 그대로 실험실로 뛰어 돌아와서 미친듯이 수식을 바꾸고 시뮬레이션에 적용해 보니 원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곤 바로 실험 장치에 걸어서 검증해보니 원하던대로 기계가 작동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곤 성공적으로 논문을 쓰고, 무사히 졸업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마도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와 비슷한 경험들이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아르키메데스가 목욕탕안에서 평소 궁금해 하던 합금에 대한 증명법의 단초를 흘러넘치는 물을 보면서 생각을 했다던가, 뉴턴이 행성의 운동법칙을 고민하다가 우연히 사과나무 밑에서 쉬고있다가 떨어지는 사과를 보면서 만류인력의 법칙을 생각해 냈다던가, 어떤 화학자가 우연히 잠들었다가 꿈에서 6마리의 원숭이가 꼬리를 잡고 장난치던 것을 보고는, 벤젠의 화학구조를 생각해 냈다던가 하는 유명한 것들도 있고, 많은 경영자들이 힘들고 어려운 결정을 내릴때 우연한 기회에 "번뜩" 하는 멋진 아이디어를 통해 큰 성공을 거둔다는 일화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렇듯 가장 분석적이고 과학적인 사람들 조차도 우연한 기회에 직관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멋진 일을 이루어 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혹여 직관(Intuition)을 체계적으로 계발할 방법은 없을까요?


"초우량 기업의 조건"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인 톰 피터스 (Tom Peters)의 명상의 효과를 이곳 페이퍼에 소개한 적도 있습니다만 [http://paper.cyworld.nate.com/bright-management/1765699 ] 아래에 MIND POWER 라는 책에서 발췌한 직관의 힘과 이러한 직관을 계발하는 방법을 옮겨 적어 봤습니다. 저자도 책에서 적어놓았듯 정신 집중과 창조적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직관을 계발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아마도 체계적인 호흡을 통한 명상법일 듯 합니다.


하지만, 직관의 힘은 언제나 어느 때나 어느 순간에서 "열려있는 마음"이 있어야만 하는 것이 먼저가 아닐까 합니다.


어떤 힘든 결정을 내려야 합니까?

어떤 문제를 풀고 싶습니까?

어떤 갈등을 해결하고 싶습니까?

아니면 행복을 찾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잠시 잠깐 분석과 생각을 멈추십시오, 그리고 잠깐 혼자서 조용히 산책을 하거나, 따뜻한 차 한잔 하거나, 뜨뜻한 물에 샤워를 하거나, 잠깐 눈을 붙이면서 마음을 여십시오.


당신의 직관(Intutition)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게 "여유"를 줄 수 있도록 말입니다.


J.H.Choi



직관은 우리에게 무한한 힘을 준다


"나는 왜 항상 샤워 중에 번득이는 생각이 떠오르는 것일까?"

- 알버트 아인슈타인


-중략-


헨리 민츠버그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Harvard Business Review>라는 잡지에 우수한 기업체의 중역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그는 각 기업체의 중역들이 합리적으로 풀기 어려운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직관의 도움을 얻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 냈다.


그는 "성공은 '합리성'이라고 불리는 좁은 개념에 있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논리와 강력한 직관의 혼합에 있다"고 했다. CNN 방송의 창업자이며 세계적 부호 중의 한 사람인 테드 터너도 "미래에 대한 비전과 예리한 직관은 늘 함께한다" 고 했다.


콘래드 힐튼의 호텔 부지 입찰과정에서의 직관적 결정과, 로이 크록의 '맥도날드' 햄버거 인수와 같이 직관에 관심을 기울이면 더욱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직관을 통해 많은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갚은 통찰력을 가질 수 있으며 소망을 이루기 위한 가장 평탄하고 빠른 지름길을 발견할 수도 있다. 우연히 때와 장소가 잘 맞거나, 좋은 일들이 신비스러울 정도로 자주 일어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단순히 운이 좋다고 할 수 만은 없다. 그들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에 대한 자신들의 직관을 개발해 온 사람들이다.


직관은 눈에 보이는 분명한 것을 뛰어넘어 새롭고 혁신적인 가능성들을 알려 준다. 직관은 필요한 모든 지식을 제공해 주고, 언제 어떻게 그 지식을 이용해야 하는지도 가르쳐 준다.


정보가 어떻게 어떻게 두뇌로 흘러들어 가는가를 연구하는 인지 과학자들은 우리의 마음이 취하는 정보의 1%도 안되는 아주 적은 부분만이 우리의 의식 속에 도달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우리가 얼마나 많은 양의 정보를 놓치고 있는가를 되돌아보게 하는 놀라운 현상이다.


일상적인 의식은 단지 개인적인 경험과 지식만을 이해하지만 잠재의식은 우주 전체의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어 이 시스템안에 포함된 모든 정보에 접근 할 수 있다. 직관은 그 우주 전체의 시스템에 접근하는 수단이다.


직관이 과업을 수행하게 하려면 긴장을 풀고 그것을 그냥 내버려 두어야 한다. 정확한 답을 얻기 위해 지나치게 몰입하는 것은 창조적인 과정을 방해하는 격이 된다. 그것은 마치 프로 운동 선수가 경기에서 꼭 이기기 위해 지나치게 걱정하는 것과 같다. 선수들은 자신의 최고 기록을 내기 위해서는 경기에 집중하는 것 뿐만 아니라 긴장을 풀고 편하게 마음먹어야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자신에게 너무 많은 압박을 주는 순간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때때로 급하게 의사결정을 해야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라.


1. 심호흡을 깊게하고 어깨를 움직여서 긴장을 풀고 몸을 편안하게 만든다.

 

2. 마음을 진정시키고 자신에게 "나는 항상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한다" 라고 10~12번 자신있게 말한다. 그리고 이 말의 강력한 힘을 느낀다.

 

3. 확신을 가지고 말하며 마지막 '자기 암시적 다짐'을 끝내는 즉시 의사 결정을 하라.

 

첫 번째 떠오른 생각이 해답이 될 것이다. 이 방법은 논리적 사고에서 벗어나 직관을 따르게 해준다.


때로는 논리적 사고에서 벗어나 보는 것도 가치 있다. 지나치게 논리적으로 살면 인생의 순리를 저버리게 된다. 삶은 항상 논리적이지만은 않다. 인생은 역설적이면서 신비로움에 쌓여 있다. 그래서 직관과 느낌, 예감 등이 중요한 것이다. 우리가 이렇게 직관과 느낌, 예감 등을 신뢰할 때, 우리는 합리적 사고의 좁은 틀 안에서 독단적으로 사는 것보다 훨씬 더 진실에 가깝게 살 수 있다.


삶의 질은 사고의 질적 수순에 달려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까지 당신은 얼마나 무의미하게 노력해 왔으며 얼마나 많이 똑같은 정보를 반복해서 보았던가? 당신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스스로를 제한해 왔으며 오로지 현재의 의식으로만 문제를 해결하려 했기 때문에 그 해답을 찾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당신은 낡고 싫증나는 똑같은 생각을 오랫동안 잘못 사용함으로써, 스스로 눈가리개를 하고 손을 등뒤로 묶어 왔던 것이다.


잠재의식에는 새로운 생각과 해결책들이 풍부하게 담겨있다. 자신을 제한하지 말고, 내면의 잠재의식이라는 보물 창고로 가서 활기찬 생명력과 영적인 기운, 그리고 독창성이 가득 찬 새롭고 역동적인 그 무엇인가를 꺼내오라. 그것은 바로 지금 당신 안에 존재하고 있다.


Source: 마인드 파워 (원저: MIND POWER Into the 21st Centrury, 저자: 존 키호, 최상수 옮김, 김영사 1997, pp58~71)




Intuition (직관)의 정의...!!


Intuition is an immediate form of knowledge in which the knower is directly acquainted with the object of knowledge.


Intuition differs from all forms of mediated knowledge, which generally involve conceptualizing the object of knowledge by means of rational/analytical thought processes (and, hence, placing a mediating idea or concept between the knower and the known).


Some philosophers consider human experience of raw empirical data (sometimes called "qualia") to be intuitive. For example, when a person sees a patch of yellow, that person is directly acquainted with the yellowness of the object, even if he or she has no name or concept for yellowness.


Intuition differs from opinion since intuition is a way of experiencing objects, while opinion is based on that experience. Intuition also differs from instinct, which does not necessarily have the experiential element at all.


A person who has an intuitive basis for an opinion probably cannot immediately fully explain why he or she holds that view. However, a person may later rationalize an intuition by developing a chain of logic to demonstrate more structurally why the intuition is valid.


In popular understanding, intuition is one source of common sense and it may also help in induction to gain empirical knowledge.


from wikipedia.org
[http://en.wikipedia.org/wiki/Intuition_(knowledg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