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역량과 성과를 극대화 한다: “CoP(Community of Practice)” 


source: https://convcme.wordpress.com/2011/02/04/communities-of-practice-a-framework-for-learning-and-improvement/



■ CoP(Community of Practice) 란? 
CoP(지식실행공동체)는 컴퓨터와 인터넷 이용기술의 발달로 전통적 생산요소인 토지·노동 및 자본의 비중이 감소하고, 조직의 경쟁력을 창출하는 원천으로 지식·정보·경험 등 지적자본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탄생된 지식경영의 실천전략으로, 일과 학습을 융합(融合)시키는 조직발전(Organization Development) 기법이다.

■ CoP의 개념 및 목적
CoP로 불리는 용어는 Wenger와 Lave(1991)의 저서 "Situated Learning"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공통의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일 하며 학습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비공식적 소규모 연구 모임이다. 일종의 동호인 모임과 유사한 성격을 띠고 있는 공동체들을 일컫는다. 

'실행(Practice)'이란 개념은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의 행동·활동들을 짜임새(Structure)있고 의미(Meaning)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정의되며, '공동체(Community)'란 '공유하고 있는 관행들을 중심으로 함께 어울리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보통 지식실행공동체, 학습지식형 지식공동체·실행공동체 또는 지식공동체 등으로 불리고 있다. 


CoP가 지향하는 목적은 조직 구조적 측면에서는 업무프로세스를 혁신하는 것과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이고, 조직 문화적 측면에서는 조직원의 역량을 배양하여 고용가능성을 향상시키는 것과 조직에 대한 신뢰와 일체감을 형성하는 것에 있다. 

■ CoP의 종류
① S-CoP(Strategy CoP) 
   - 업무성과 제고와 관련된 학습활동  
 
② V-CoP(Voluntary CoP) 
   -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업무와 취미 등 공유  

③ H-CoP(Hobby CoP) 
   - 건전한 여가선용을 위한 문화·체육·레저활동

■ CoP의 역할

① 구성원간의 연계 : 구성원들간 신뢰·협조망 구축 및 숨어있는 전문가 발굴

② 개인역량 개발 : 경험과 아이디어 공유를 통해 개인적 문제 해결 및 역량 개발

③ 조직상호간 연계 : 부서기능을 초월한 연계망 구성 및 부서간 역량 통합

④ 조직역량 제고 : 베스트 프랙티스의 개발·관리를 통해 조직의 총체적 역량 제고 

■ CoP의 성공요소
① 사람(People) : 신뢰·자부심·즐거움을 느끼며 학습할 수 있는 공동체적 조직문화 조성 및 인센티브 마련

② 통신기술(IT) : 그룹웨어·인트라넷·데이터베이스·      정보검색 시스템 등 지식관리 솔루션 구축

③ 프로세스(Process) : 사업전략의 명확화, 역량강화에 필요한 지식 리스트 작성, 핵심역량의 집중과 선택, 성공체험 공유 등 실천 프로세스 표준화


Posted by Jeonghwan 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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