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tation on Korean Leadership/1.Leadership Anecdote

참담한 실패를 가져오는 진정한 惡이란....!!

by Jeonghwan (Jerry) Choi 2008. 12. 26.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뉘른베르크 전범 재판: 피고인;Goering, Hess,von Ribbentrop,and Keitel 앞줄 왼쪽부터, (Source: Wikipedia.com)
 
옛 말에 이런 말들이 있습니다.
1. 천라지망(天羅地網): “하늘의 그물은 성기지만 빠져나갈 구멍은 없다”
 
2. 순천자( 順天者)는 흥(興)하고, 역천자(逆天者)는 망(亡)한다
 
하지만, 하늘의 뜻을 바르게 알기도 어렵거니와, 그 뜻을 올바르게 따라간다는 것은 더더욱 어려울 수 밖에요.
 
Google 이라는 회사의 Motto가 "Don't be Evil-악마는 되지말자" 라고 합니다. 하늘의 뜻을 바르게 행하기 어렵다면, 최소한 나쁜 놈은 되지 말자는 뜻이지요.
 
그렇다면, 진정한 惡이란 무엇일까요...??
 
어떤 것이 어두움으로 사람을 이끌어 참담한 실패를 하도록 하는 것을까요...?
 
이에 대한 여러가지 답이 있을 겁니다만, 얼마전 보았던 영화 한 편에서 전 그 일말의 답을 얻어봤답니다.
 
영화 뉘른베르크, 평검사와 검사장과의 대화 中...
 
2차세계대전 1급 전범인 헤르만 괴링에 대한 치열한 조사와 논증을 통해 참담한 실패를 가져오는 진정한 惡에 대한 평검사의 결론은
 
동정심의 결여 (동정심의 부족)...!!
Absense of Empathy...!! (Deficiency of Empathy)
 
이었습니다.
 
따스한 인간에 대한 사랑, 그리고 생명에 대한 기초적인 동정심의 결여가 바로 惡의 근원이며, 이러한 차가운 마음이 참담한 실패를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따뜻한 마음으로 "사랑" 합시다.
 
J.H.Choi

댓글